#. [이야기 플러스] 학부모 헌사
헌사1
“가해자도 또 다른 피해자죠.”
무슨 황당한 말이냐고요. 경찰 조사와 각종 기사를 통해서도 알려졌지만, 권군을 자살로 몰고 간 가해학생들은 ‘평범한 학생’이었어요.
친구 가족이 러시아로 간 사이, 친구 집을 흉가로 만든 부산의 여중생들은 경찰 조사에서 “그게 죄가 되냐”고 경찰에 되물었어요.
놀랍게도 무엇이 옳고 그른 행동인지를 구분 못하는 학생들이 해마다 늘고 있죠. 더 큰 문제는 어른들이 이 문제를 가볍게 여기고 있다는 점이죠.
자기 자식은 누구나 귀하죠. 하나 남의 자식도 집에 가면 귀한 자식임은 덜 중히 여기는 것 같아요.
대구지법 김태형 판사는 권군의 가해학생들에 대해 이례적으로 구속 조치를 내리면서 “참회 기회를 주면서 보호하려는 의미”라고 말했어요. 가해학생들마저 정신적인 충격으로 극단적 선택을 할 것을 우려한 거죠.
조반유리造反有理라는 사자성어가 있어요. 중국의 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이 문화대혁명 때 사용한 정치구호이기도 한데, ‘모든 반항과 반란에는 나름대로 정당한 도리와 이유가 있다’는 뜻이죠.
우리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일들은 일찍 싹부터 잘라내야 합니다. 나쁜 행동을 한 학생에게는 반항과 반란의 이유를 묻고, 잘 모르고 한 행동이면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 줘야합니다.
‘피해자도 피해자, 가해자도 피해자가 될 수 있음’을 우리 어른들은 항상 잊지 말아야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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